검색

식품안전 분야 정책발전 연구결과 중간보고

식품안전정보원, 2021년 기본연구과제 중간보고회 개최

- 작게+ 크게

식약일보
기사입력 2021-07-22

 식품안전정보원(원장 임은경)은 지난 20일 2021년 기본연구과제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식품안전정보원은 장·단기 정책과제 및 주요현안에 대한 정책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올해는 6개 과제△식품안전 법제정책 연구 △규제경제분석연구 △식품과학 기술정책 연구 △식품안전관리 정책 선진화 연구 △영양안전 정책 지원 연구 △데이터 활용 선진화 연구를 수행 중이다.

 

중간보고회는 온라인 화상시스템을 통해 연구책임자가 연구 진행과정에 대해 발표하고 질의응답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먼저 정책연구실 이주형 수석연구원과 식품안전 법·규제연구부 오나희 선임연구원이 「식품안전 법제정책 연구: 대체육 안전관리 설정을 위한 기초연구」 에 대해 보고하며, 기존의 전통적 육류를 대체할 수 있는 식품들의 정의 및 분류체계를 정립하기 위한 비교법적 연구 결과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서 식품안전 법·규제연구부 김원용 책임연구원이 「규제경제분석연구: 사전예방적 식품안전관리를 위한 지표개선 및 비용편익 분석 - 식품안전정보원 사전예방적 활동을 중심으로」에 대한 보고를 통해, 정보원의 수행사업과 과제의 성과측정을 위한 경제성 분석 결과에 대해 발표했다.

 

식품안전 기술연구부 권소영 책임연구원은 「식품과학 기술정책 연구: GMO 안전성의 국제 논의 동향」에 대한 보고를 통해, WHO·OECD와 미국·EU·일본·중국 등 주요국의 최신 GMO 안전성 관리현황 및 정책 동향 분석 결과에 대해 발표했다.

 

 

식품안전 정보연구부에서는 조승용 책임연구원이 「식품안전관리 정책 선진화연구: 수산물 안전확보를 위한 국내외 데이터 활용동향」에 대해 보고하며, 통합식품안전망 등 국내 수산물 안전관련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결과에 대해 발표했다.

 

식품안전 정보연구부 김지영 책임연구원은 「영양안전 정책 지원 연구: 건강한 식생활 모색을 위한 주열량식품 섭취 패턴 분석」에 대한 보고를 통해,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통해 파악한 주열량식품 섭취 현황 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발표했다.

 

식품안전 정보연구부 조상구 책임연구원은 「데이터 활용 선진화 연구: 스마트 식품 안전관리 기술 동향 및 활용 방안 연구」중간 연구결과에 대해 보고하며, 식품분야 빅데이터 활용 동향 분석결과에 대해 발표했다.

 

임은경 원장은 “중간보고회에서 논의된 의견들을 반영하여 올해 말 개최되는 최종보고회 시 의미 있는 연구결과들을 발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식품안전 분야 씽크탱크로서 정책연구를 통해 안정적인 정책 수립을 지원하고 국가식품안전관리체계 선진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강경남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텔레그램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Copyright ⓒ 식약일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