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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동제약 “체인지뷰 포뮬라1”제품, 블로그 허위과대광고 행정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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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약일보
기사입력 2019-09-19

광동제약이 출시한 갱년기 여성 대상 다이어트 액상차인 체인지뷰 포뮬라1(유형 : 겅강기능식품)제품이 블로그 허위과대광고로 식약처로부터 행정조치를 받은 사실이 밝혀져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의 주의가 요구된다.

 

19일 본지 모니터링 결과 문제의 네이버 블로그 아이디는 데리버거(https://blog.naver.com/sswertttt554/221607416992)로 이 블로그에는 허위과대광고로 가득 메우고 있으며, 심지어 동영상까지 게재하고 있다.

 

해당 블로그 게시된 허위과대광고 사례를 보면 “클로로젠산이 뭐냐면요~~커피콩 특유의 착색원인 물질인데요. 항산화 성분으로 암을 예방하고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는 화학물질입니다”, “심장질환을 감소시킨다고 해요. 당뇨 환자에게도 좋은데요”, “항암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고, 고혈압에도 좋고”, “이뇨작용을 도와줘 소변 배출을 도와줘요. 이 과정에서 신장의 기능을 좋게 만들어주고요”, “하체 부종, 부기 제거에 도움이 되어~~혈액순환을 촉진해 부종을 제거해주는 건 물론이고 탄력을 증진시켜 노화 방지~~” 등등 의학용어를 열거하며 건강기능식품 액상차인 해당 제품을 의약품으로 둔갑시켰다.

 



최근 기업들이 과대광고 제한으로 제품홍보에 한계가 있다 보니 개인 블로그들을 이용해 소정의 수고비와 제품을 제공하면서 제품홍보에 나서고 있고, 일부는 상품 판매자인 개인이 자신이 블로그를 만들어 허위과대광고로 상품판매를 견인하고 있어 소비자의 주의가 요구된다.

 

식약처는 관계자는 "블로그를 검토한 결과 체인지뷰1(건강기능식품) 제품 등의 게시글 내용을 확인한 결과 ‘클로로젠산이라는 주요성분 있어요~~항산화 성분으로 암을 예방하고~~심장질환을 감소시킨다고 해요. 당뇨 환자에게도 좋은데요’ 등의 표현은 식품 등을 가공할 때 사용한 원재료나 성분의 효능·효과로 해당 제품의 효과·효능으로 오인 또는 혼동케 할 우려가 있는 광고로 소비자를 기만하는 광고 등으로 판단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수정·삭제를 요청했다”라고 밝혔다. 이수중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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