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구축, 차질 없이 준비

화이자 초기 물량(5.85만 명분) 접종 2월 내 예방접종센터 5개소 설치 완료

- 작게+ 크게

식약일보
기사입력 2021-02-18

코로나19 예방접종 위해 중앙-권역-지역 예방접종센터를 단계적 확대하기로 했다.

 

질병관리청(청장 정은경, 이하 질병청)은 코로나19 백신의 도입 시기 및 물량을 고려하여 중앙(1개소)-권역(3개소)-지역(약 250개소) 예방접종센터를 단계적으로 확대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선, 2월에는 화이자 백신 초기 물량(5.85만 명 분) 접종과 지역 예방접종센터 표준모델 개발 등을 위해 중앙 및 권역 예방접종센터 4개소와 대구 지역 예방접종센터 1개소로 총 5개소가 설치된다.

 

또한, 3월 이후 도입되는 화이자 백신을 대비하여 17개소 지역 예방접종센터(시도별 1개소, 경기 2개소)는 3월 내 설치하고, 나머지 전국 시·군·구의 약 232개 지역예방접종센터는 백신의 도입 물량 및 시기 등을 감안해 단계적으로 설치·운영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 질병관리청(청장 정은경)은 예방접종센터의 원활한 확보를 위해 2월 18일부터 24일까지 산업부, 소방청 등 관계부처 및 시·도와 합동으로 3월까지 설치하는 지역 예방접종센터 18개소를 점검할 예정이다.

 

질병관리청은 지난 1월 예방접종센터 설치장소에 대한 기준을 마련했고, 행정안전부는 각 시·군·구로부터 기준에 적합한 지역 예방접종센터 후보지를 조사해 250개 장소를 확보했다.

 

설치장소 기분은 자연환기가 가능한 지상 시설, 가급적 교통이 편리하고 충분한 주차공간이 확보, 자가발전시설, 전기·조명시설, 냉·난방시설, 환기시설 등 구비, 대기/접종/접종 후 구역 등 충분한 공간 확보가 가능한 장소 등이다.

 

 

정부-지자체 합동점검단은 이 중 18개 지역 예방접종센터가 설치될 실내체육관 등 시설에 대하여 전력공급, 소방 설비, 환기시설 등을 점검하며, 현장에서 지자체의 애로·건의사항을 함께 나누고 해결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백신 도입 일정에 맞춰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를 차질 없이 준비할 계획이며, 예방접종센터에서의 안전하고 신속한 대규모 접종을 통해 빠른시간내 전 국민의 집단면역 확보에 기여할 것”이라며, 아울러, 행정안전부 전해철 장관은 “본격적인 백신 접종을 앞두고 설치기준에 부합하는 250개 예방접종센터를 이미 확보했으며, 앞으로도 원활한 백신 접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필요시 지자체와 함께 예방접종센터를 더 확보하겠다”라고 밝혔다. 최지미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텔레그램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Copyright ⓒ 식약일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