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천호엔케어 하루활력 제품, 개인블로그 이용 거짓광고 소비자 현혹?

- 작게+ 크게

식약일보
기사입력 2021-02-18

건강식품 전문기업 천호엔케어(대표 손동일)가 근 1년간 개인블로그를 이용해 자사 제품을 거짓광고로 소비자를 오인·혼동한 것이 여러 건이 확인돼 소비자로부터 빈축을 사고 있다.

 

천호엔케어는 원래 50-60세대가 선호하는 전통원료로 제조한 건강즙이 주력 상품이었지만, 최근 들어 젊은 층을 겨냥한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하루활력’과 간편건강드링크 ‘웰스’까지 출시하며 음료 시장에도 진출했지만, 그 의욕이 넘치다 못해 과대광고를 양산하는 형국을 초래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번에 적발된 과대광고와 관련 식약처로부터 확인된 대표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하루활력 석류(https://blog.naver.com/kwija99/221925555527) 제품과 관련 블로그에서는 “갱년기 장애에 좋은…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 부인병… 이질이 걸렸을 때… 기생충, 특히 촌충… 변비에 좋은 오일을 만들기도 한다. 동맥경화와 고혈압 예방에도 좋다고 하니…” 등 의약품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용어 등이 즐비하다.

 

석류제품과 관련 다른 블로그에서 똑같은 표현을 사용하고 있었으며, 판매 성향을 보여주는 인터넷 판매처 링크까지 달렸는가 하면 본 포스팅은 천호엔케어로부터 제품을 지원받아 작성한 솔직한 후기라는 답변도 올라와 있다.

 

        ↑해당자료는 홍보물 캡처

 

해당 내용의 법적 근거는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 제8조(부당한 표시 또는 광고행위의 금지)에 어긋나는 행위이며, 특히 해당 블로그들은 대부분 판매 성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에 개인블로그를 통해 적발된 천호엔케어의 제품들은 앞서 설명한 석류 이외에도 △그대로담은 석류스틱 △하루활력 배도라지청 △하루활력 흑마늘 △하루활력 아로니아 △가뿐한 아침을 위한 헛개 △관절건강 △신이 주신 선물 노니 △하루활력 쑥 △하루활력 산수유야관문 △하루활력 속달래는 양배추 등이다.

 

특히 이번에 적발된 블로그들을 보면 천호엔케어 본사도 원인제공을 한 흔적이 역력해 그 책임으로부터 빗겨가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한편, 소비자는 이런 거짓 광고에 현혹돼 제품을 구매하는 일이 없도록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윤종열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텔레그램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Copyright ⓒ 식약일보. All rights reserved.